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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도약계좌에 대한 청년들의 고민과 은행들의 금리 불확실성의 문제점들이 점차 나타나고 있습니다. 5년 동안의 청년도약계좌의 유지에 대한 부담, 중도 해지, 은행들의 금리 적용에 대한 고충 및 금융당국의 대책 등을 살펴보고 청년들의 장래 자산 형성 지원에 어떤 영향을 줄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청년도약계좌 청년들의 고민
- 청년도약계좌 취급 은행들 금리 눈치싸움
- 맺음말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가입조건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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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 중복비교, 청년희망적금 자격 신청기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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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도약계좌 청년들의 고민
청년도약계좌는 정책형 금융상품입니다. 이 상품의 목적은 개인 소득 6천만 원 이하의 19-34세 청년들에게 자산 형성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번 달 출시 예정인 청년도약계좌는 매달 최대 70만 원 납입할 경우, 금액에 따라 정부 기여금을 지원하여 5년 뒤 약 5천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단, 만기 전에 중도 해지 시,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납입금만 돌려받게 되며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은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해 일부 청년들은 5년이란 긴 기간 동안 저축을 유지하기 부담스럽다는 의견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려는 문재인 정부 시절 출시된 '2년 만기' 청년희망적금의 경우, 출시 1년 만에 가입 인의 15%가 해지한 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청년도약계좌의 중도해지를 막을 대책 중 하나는 예·적금 담보 대출입니다. 이 방안은 청년도약계좌를 장기간 유지한 가입자에게 더 낮은 가산금리를 적용하여 계좌 유지를 독려하려는 것입니다. 또한 일부 은행에서는 청년도약계좌를 담보로 마이너스 통장 개설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청년들이 자금 수요에 따른 중도 해지를 시도하지 않도록 청년들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도 고려될 것입니다. 금융당국은 청년의 이탈을 막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의 중도 해지를 최소화하기 위해 금융당국이 어떤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할지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취급 은행들의 금리 눈치싸움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도약계좌가 출시됐지만, 금리와 관련한 금융당국의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없어 은행들이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형 금융상품인 청년도약계좌는 매월 납입한 금액과 정부 지원금, 은행 이자를 합쳐 청년들의 중장기적 자산 축적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없어 은행마다 제각각 금리를 결정하고 있어 업계에 불확실성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의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청년이 최대 금액 기준으로 70만 원을 5년 동안 총 60개월간 저축하면 합계 4200만 원이 됩니다. 정부는 매월 최대 2만 4천원씩 총 144만 원을 지원하게 됩니다. 나머지 656만 원은 은행 이자로 충당해야 할 금액입니다. 정부가 이번 정책 금융 상품에서 강조하는 5000만 원 가입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청년이 적립하는 원금이 84%를 차지하면, 정부는 2.88%를 지원하고 은행이 13.12%를 부담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제공하는 5년짜리 비과세 적금 상품의 단리 이자율은 약 6.4% 내외로 책정되어야 최종 목표 금액인 5000만 원이 모이게 됩니다. 금융위원회는 취급 기관별로 청년도약계좌의 기본금리와 저소득층 우대금리 그리고 예금, 적금 담보부대출 가산금리를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6월 8일에 1차 공시, 12일에 최종 공시하기로 했습니다. (자료 더리포트 기사) |
청년도약계좌를 취급하는 은행은 12개 금융기관으로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 기업, SC제일, 부산, 광주, 전북, 경남, 대구은행입니다.
금리에 대한 금융 당국의 명시적인 지침이 없어 은행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가입 후 첫 3년 동안은 고정금리를 적용하고 이후 2년 동안은 변동금리를 적용하며 저소득층에 우대금리를 적용한다는 대략적인 내용만 제시했습니다. 변동 이자율은 당시의 기준 이자율에 고정 이자율 기간 동안 결정된 추가 이자율을 더한 이자율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러한 모호성으로 인해 은행들은 금리를 확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면서 불확실성이 커졌습니다.
은행 관계자들은 현재 상황에 대해 불만을 표출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당국이 금리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는 충분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은행에만 부담을 떠넘기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정부가 단호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서 각 은행이 독자적으로 금리를 결정하는 상황이 초래되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은행 업계에 불확실성과 투기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구체적인 금리 가이드라인이 부재한 상황에서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는 청년들에게 어떤 결과가 나타날 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각 은행이 설정한 금리 수준에 따라 개인이 수령하는 최종 금액은 달라질 수 있으며, 강조된 5천만 원 목표를 초과하거나 미달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상황을 더욱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은행 관계자들이 제기한 또 다른 우려는 예금 금리와 가산금리에 대한 지침이 없어 은행별 상품에 대한 불확실성과 잠재적 불일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맺음말
청년도약계좌의 출시가 임박하면서 중도해지 가능성에 대한 청년들의 고민과 금리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 없어 은행이 직면한 어려움이 부각되었습니다. 정부는 청년 자산 형성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지만 구체적인 지침이 없어 은행들은 적절한 금리를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금융 업계는 공정한 경쟁의 장을 마련하고 청년 저축자들에게 명확성을 제공할 수 있는 추가 지침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당국은 이러한 우려를 해결하고 청년도약계좌의 중도 해지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책의 의도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원활한 이행 과정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년들에게 더 많은 자산 형성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청년도약계좌의 취지가 제대로 실현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 중복비교, 청년희망적금 자격 신청기간 방법